공무원 수험생활 공부조언
1. 1일 공부시간은 8~13시간 정도 확보할 것
공부시간확보 보다 중요한 것은 단위시간당 집중도이다. 잡념을 제거할 것. 잡념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구호, 좌우명을 책상에 적어놓고 잡념이 발생시 속으로 구호를 외칠것. 시험이 다가올수록 공부시간을 늘려야 한다. 실제학습시간을 종이에 적어보면 10시간 넘기가 어렵다. 그이유는 시간누수가 많기 때문이다. 커피타임, 잡담시간 등을 줄이자. 이것부터 경쟁에서 앞서나가는 것이다.
2. 서브노트작성 혹은 밑줄치기를 할 것
서브작성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밑줄치기가 유용. 밑줄치기의 경우 1회독 때는 샤프, 2회독은 파란볼펜, 3회독은 노란형광펜, 4회독은 주황색 형광펜, 5회독 때는 빨간 플러스펜을 쳐서(자를 대고 깨끗히) 마지막 정리때는 주황색 형광펜과 빨간 플러스펜을 친 부분만 읽는다. 1회독때 샤프로 하는 이유는 첫회독이라 중요도 선별의 어려움 때문이다.
회독수가 증가할수록 밑줄이 줄어들게 되어 정리기에 합격의 강한 확신이 든다.
전과목을 이렇게 정리해 놓으면 시험직전에 불안감을 없앨 수 있으며, 시험전 마지막 1개월 4회독 전략을 성공할 수 있다. 시험의 당락은 마지막 1개월에 있다.
이렇게 마지막정리의 중요성을 강조하여도 여전히 예전습관을 버리지 못하고 계획성 없이 공부(눈으로만 공부)하면 시간이 흘러갈수록 공부가 따분해지며, 슬슬 입사시험에 기웃 거리게 된다. 결국 어쩔수 없이 돌아올 것이면서.....
3. 함께 공부하는 동료를 만들 것
학습시 외로움을 덜 수 있고, 의지가 배양된다. 상호 win win동료를 만나야 한다. 고시원, 학원에서 비즈니스하는 친구는 만들지 말자. 대체로 이런 부류는 물귀신작전의 대가이다. 이런 부류는 교재, 강사에 대해 훤하다. 단 그것만.....
4. 나는 합격할 수 있다는 mind control을 할 것
합격 후의 자기모습을 많이 상상할 것. 구체적인 모습. 제복을 입었다든가.
5. 기출문제를 정리할 것
출제교수도 기출문제를 보고 전년도와 수준을 맞춘다. 예전 고시기출문제가 7.9급에 빈출되고 있다. 문제집을 풀다보면 책들에서 기출문제 제외하면 남는 문제가 얼마 없음을 알게 된다.
6. 영어는 매일 1~2시간 확보할 것
공무원 시험합격의 당락은 영어, 국어에 있다. 한번에 몰아서 하지 말고 꾸준히 매일 학습하자. 영어는 공무원시험 유형에 익숙해야 한다. 토플, 토익과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라. 국어는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한다. 공무원학원에서 보는 모의고사에서 장학생을 선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전체점수로 하는 것이 아니라 국어, 영어점수로 평가한다. 국어, 영어는 단기간에 점수를 올리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공부를 못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만 공부한다. 그것도 꼭 암기과목만....
7. 객관식 문제집은 틀린 것은 X, 찍은것은 O 등의 표시를 해둘 것
문제집에 이런 표시를 해두면 약1/3정도 분량의 문제만 남아 마지막 정리시 시간절약을 해줌. 이렇게 해두면 마지막1개월 작전을 성공할 수 있다. 문제를 풀다가 다시 풀 가치도 없는 것은 과감히 문항번호에 XX 표시를 한다.
오답노트도 권장할만 하다. 오답노트는 자주 틀리는 문제의 보기를 한권의 노트에 정리하는 것인데, 정리시 시간절약 해준다.
8. 단권화할 것
책을 한권보라는 것이 아니라 기본서 한권이 체계가 잡힌 다음에 참고서를 보고 추가할 사항은 기본서 여백에 옮겨 적을 것.
그다음에는 참고서를 다락에 넣어버리자. 책상에 있는 많은 책이 우리가슴을 짖누른다. 볼 책만 선별하여 책상에 놔두자. 정신안정과 자신감에 도움을 준다. 기본서한권, 문제집한권씩만 두자.
시험이 가까이 다가오면 불안감에 편승하여 요약집이니 핵심이니 하는 책이 난무하나 이런 것에 현혹되지 말고 지금까지 공부한책에서 다 나올 것이란 확신을 갖고 책을 본다.
이전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