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을 위한 최종리허설, 이제는 실전을 준비할 때
정해진 시간 안에 문제 푸는 연습, 본인의 취약점 보완 필수
그동안의 노력이 헛되지 않고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서는 마지막 남은 일 정을 체계적으로 소화해야 한다.
즉 무작정 열심히만 공부를 한다고 해서 점수가 올라가지 않는 다는 것을 의 미한다.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는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 게 마무리 학습이 중요한 이유다.
이에 본지에서는 시험의 달 6월을 목전에 둔 상황에서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마무리 학습 노하우를 소개하고자 한다.
그동안의 학습이 정확하게 푸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이제는 정해 진 시간 안에 문제를 푸는것에 초점을 맞춰야한다. 공무원시험은 1문제당 1분 정도 의 짧은 시간 안에 정확하게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을 정해두고 문제를 많 이 풀어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즉 시간분배도 고득점을 위한 중요한 경 쟁력이 되는 것이다. 더욱이 서울시 지방공무원시험의 경우 선택지가 5지선다인 점 을 감안하여 실전을 준비해야 한다.
마무리 학습을 해야 할 때에 새로운 부분을 학습하는 것은 학습효율을 높이 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시기에는 자신의 취약점 을 찾아 시험에서 실수를 하지 않도록 확실하게 보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따라 서 수험생들은 오답노트 등을 적극 활용하여 본인이 자주 틀리는 문제와 내용을 철 저히 보완해야 한다.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공통과목 3과목과 선택과목 2과목에서 고른 득점 이 나와야 한다. 본인이 좋아하는 과목에서는 100점을 맞고, 그렇지 않은 과목에서 는 저조한 점수를 받으면 절대 합격은 할 수 없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마무리 학습을 할 때는 어렵게 느껴지는 과목이라고 해 서 아예 손을 놓거나 자신 있는 과목이라고 해서 점수를 최대한 끌어올릴 생각에 시 간을 많이 투자하기 보다는 전 과목을 고루 학습하며 정리하는 전략이 필요하 다.
이제는 멘탈과의 싸움이 시작되는 시기이다. 시험에 대한 불안감을 다스리 지 못하면 마무리 학습을 아무리 잘한다 해도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 다.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불안감을 느끼지 않는 수험생은 거의 없을 것이다. 자신 이 그동안 공부하며 정리했던 교재나 노트를 보면서 자신감을 갖고, 반드시 합격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시험장에 들어서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