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9급 과목별 강평 (2) 영어

수고들 많으셨습니다. 2014년 서울시 9급 문제는 지난해에 비해 약간 높아진 정도의 난이도였지만, 기본기가 확실하지 않으면 선뜻 답을 고르지 못하고 망설이게 하는 문제들이 다소 있어서 체감 난이도는 그보다 더 높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휘는 평이한 수준이었고 이디엄은 쉽게 출제되었습니다.


문제는 문법과 독해였는데요, 독해와 문법을 혼합한 13번(이하 A책형 기준)을 포함하면 문법이 6문제나 출제되었고, 강조/도치의 규칙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를 묻거나 수 일치 문제에 삽입절로 함정을 놓는 등 꼼꼼함을 요구하는 경향이 보였습 니다.


prefer A to B를 활용한 문제 역시 형태적 유사성을 가진 덫을 놓음으로써 단지 문법사항의 형태적 암기가 아닌 내용적 이해가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려는 의도가 엿보였습니다.


조동사 should의 의미와 도치, 동사의 수 등 다중적인 문법성 판단이 필요했던 11번과 가주어/진주어 구문임을 알아보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을 13번이 가장 어려 웠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독해에서는 세부사항의 일치 여부를 묻는 문제가 출제되지 않았고, 문장 삽입이 나 삭제 문제도 없이 순서 문제가 하나만 출제되어 간단한 정보 확인이나 글의 논 리 전개방식을 묻기보다는 글 전체의 주제와 의도를 파악하는지를 중점적으로 시험 하고자 하는 듯 보였습니다.


글 전체의 맥락을 잘 파악해야 답할 수 있는 문제가 많았고, 선택항의 길이도 전 반적으로 상당히 길어서 심적인 부담이 더 클 수 있던 시험입니다.


서울시답게 까다롭게 구성된 문제들이었지만 튼튼한 기본을 바탕으로 하여 당 황하지 않고 차분히 생각하면 충분히 고득점도 할 수 있는 시험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대충 알고 있음’이 아닌 ‘제대로 이해하고 있음’이 영어 수험에 있어 서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전략이라는 것이 확인된 시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열심히 노력하신 수험생 여러분에게 좋은 성과가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이전페이지로
전북 전주시 덕진구 팔달로 358(진북동)

사업자등록번호 : 304-86-00298 대표자 : 문병호

copyright (c) (주)전주행정고시학원 all right reserved

pc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