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로 등록
2019 시험대비 공무원/경찰
전국동시 실전모의고사
 
 
로그인창 닫기 버튼


제목 : 경찰공무원 채용 필기시험 과목개편, 확정되나
  날짜: 19/02/18 04:02 글쓴이: 행정고시학원
경찰청은 18일 2022년 상반기부터 시행예정인 「경찰채용 필기시험 과목개편안」을 행정 예고 했다.
개편안에 따르면 순경공채는 선택과목이 폐지되고 ▲영어(검정제) ▲한국사(검정제 또는 절 대평가) ▲헌법 ▲형사법 ▲경찰학 5개 필수과목에 대해서 평가한다. 한국사는 이해관계로 인 해 검정제 또는 절대평가 방식으로 외연을 넓힌 모습이지만 다른 공무원시험과의 형평성을 고 려해 볼 때 경찰 수험생이 볼 실제 시험과목은 3개로 점쳐진다.
경행경채는 △형사법 △경찰학 △범죄학 과목을 평가하고 영어는 검정제로 시행될 예정이다.
간부후보생(일반)은 1, 2차 시험이 통합되며 객관식으로 시험이 치러진다. 필수과목은 ▲영어 (검정제) ▲한국사(검정제 또는 절대평가) ▲형사법 ▲헌법 ▲경찰학 ▲범죄학 등을, 1개 선택 과목(행정법, 행정학, 민법총칙 중 택1) 등 총 7개 과목을 평가한다.
경찰청이 지난해 발표한 필기시험 과목개편과 비교했을 때 범죄학이 필수과목으로 변경되었 고 행정학이 선택과목으로 추가됐다.
간부후보생 세무회계 직렬은 △영어(검정제) △한국사(검정제 또는 절대평가) △형사법 △헌 법 △세법개론 △회계학 △1개 선택과목(상법총칙, 경제학, 통계학, 재정학 중 택1) 등 총 7과 목을 객관식으로 평가한다.
간부후보 사이버 직렬은 △영어(검정제) △한국사 △형사법 △헌법 △정보보호론 △시스템·네 트워크보안 1개 선택과목(데이터베이스론, 통신이론, 소프트웨어공학 중 택1) 등의 객관식시 험으로 진행된다.
순경 공개경쟁채용시험은 헌법이 추가됐지만 시험 범위는 인권가치 및 헌법 정신 함양에 필요 한 범위에 국한된다. 기존의 국어·수학·사회·과학 등 고교 선택과목은 폐지된다.
경행경채는 응시자격으로 경찰행정학과에 개설된 과목 중 45학점 이수해야 하므로 이를 고려 해 전체 과목수를 4개로 축소했다. 또한 기존의 ‘수사1’은 수사기법 노출 방지 및 형소법과 중 복되므로 범죄학으로 변경됐다.
간부후보생은 주관식시험이 없어졌다. 이는 일반직 7급 시험에 주관식 시험이 없다는 점이 참 작된 것이며 필수 및 선택과목은 경찰 관련 과목으로 재정비됐다는 점이 특징이다.
개편안의 시행시기는 2022년 상반기 예정이다. 경찰청은 “과목개편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기 관·단체 또는 개인의 폭넓은 의견수렴을 위해 오는 3월 9일까지 이메일 (education@police.go.kr)을 통해 의견을 제출해달라”고 말했다.

출처 : 법률저널 김민수 기자 | stay@lec.co.kr
이전  
다음   국방부 "올해 군무원 3천961명 채용"…작년대비 3배로 증가 | 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