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로 등록
2019 시험대비 공무원/경찰
전국동시 실전모의고사
 
 

 

제목 : 전북 일행직 합격수기(전주시)
날짜 : 2017년 07월 28일 글쓴이 : sunghyun428
저는 직장생활을 1년 하다가 작년 4월 공시를 준비한 27살 1년 2개월차 합격생입니다.
나름 독하게 공부했고, 후회없는 공시생활이었지만 그래도 쉴 땐 쉬고, 공부할 땐 공부했기에 이런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수험생활을 시작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아침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일찍 일어나는 것을 스스로 가장 큰 약속으로 정했습니다.
전 집 근처 15분 거리 도서관에서 공부를 했는데, 도서관 이용시간이 분기마다 달라서, 7시~11시/ 8시~10시였는데 6시 30분~40분 사이에 기상하여 아침먹고 7시 30분쯤엔 책상에 앉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건 충분한 휴식이었습니다.
시험 2달 전까지는 토요일 저녁부터 일요일 오후까지는 꼭 늦잠을 잤습니다. 원래 잠이 많은 편인데 평일에 일찍 일어나면 솔직히 일주일을 버틸 수 없었거든요.
사실 9월부터 휴대폰을 없앴습니다. 가족 외에는 연락을 안했고, 패드가 있어서 가족과는 카톡이 아닌 다른 메신저로 집에 간다 도서관간다 정도의 대화를 했었어요.
그렇다고 친구들을 아예 안 만난건 아닙니다. 대신, 동네 친구들과 가벼운 약속위주였고. 추석과 설에만 거하게 술한잔 했구요. 너무 공부만 하면 지쳐버려 월요일이 무섭거든요. 이렇게 적절히 아주 가끔씩 스트레스를 풀어줬습니다.


공부시간 체크를 위해 스탑워치를 사용했는데, 저의 경우에는 스탑워치로 꼭 공부시간을 체크한다기 보다는 내가 그동안 얼마나 많은 시간을 낭비했는지를 보여주는 것 같아 습관적으로 사용하였고, 평일엔 평균 10시간/ 시험 2달 전부터는 12시간 정도씩 체크했습니다.
아침에 도서관에 앉으면 영단어와 한자를 1시간정도 살폈습니다. 시험 2달 전 쯤에는 고유어도 함께 봤습니다.

어느정도 회독이 끝나고, 기출과 모의고사시즌이 끝난 후에는 무조건 5과목을 1주일에 기본서회독을 했습니다.
월 화 수 목 금 토
월 -국어, 사회, 영어/
화- 국어, 사회, 영어/
수- 행정법, 한국사, 영어/
목- 행정법, 한국사, 영어/
금- 행정법, 한국사 영어/
이런 식으로 스케줄 잡고 시간이 부족하면 토요일을 사용하고, 일요일에는 전과목 스캔을했습니다.

아, 공부하면서 가장 중요한건 믿음이었습니다.
전 R=VD라는 말을 믿어요. 자기전엔 오늘 했던 공부를 떠올리려 노력했어요. 오늘 영단어 뭐가 어려웠지? 한국사에서 오늘 외운게 뭐지? 하는 식으로요.
그리고 그 후에는 항상 상상했습니다. 합격해서 일하는 상상이요.
마인드컨트롤에도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수험생활 모두가 힘들겠지만 항상 믿음 잃지 않고, 용기내서 힘내면 좋은 날 올거에요.
파이팅!
이전  
다음   2018 국가직 9급 검찰사무직 최합 수기 | serry7510 | 2018-06-25 16:4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