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공지
 
동영상강의 보기
동영상 PC버전 설치
 
로그인창 닫기 버튼
로그인창 닫기 버튼



제목 : 2021년 국가직 세무직 최종합격 나○정
날짜 : 2021년 09월 03일 글쓴이 : hj8412
면접특강 면접스터디 수강 후기

*
"좋은 결과 있으실 것 같습니다."

전주행정고시학원에서 국가직 면접 특강을 듣고 그곳에서 면접 스터디 조원을 구성해주셨습니다.면접특강은 총 3번이었습니다.
국가직 면접에 대한 후기는 별로 없어서 혼자서 어떻게 국가직 면접을 준비해야할지, 지방직같은 경우 10분 미만으로 진행되고 면접은 형식적이고 필기성적이 90%이다 라는 말은 많이 들었으나 국가직같은 경우는 미흡을 줄 확률도 높았고 30분이라는 긴 면접시간과 대략 20개정도되는 질문을 받는다는 생각에 무척 불안하고 막막했으나 면접특강을 듣고 모의면접도 진행해주시니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고 불안함도 어느정도 사라졌습니다.
면접특강과 면접 스터디 덕분에 면접을 본 후 인사혁신처분께 "좋은 결과 있으실 것 같습니다" 라는 말씀까지 듣기도 하였고(형식적인 말씀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결국 최종 합격까지 가게 되었습니다.

-첫번째 면접특강
면접 강사분이 오셔서 국가직 면접 순서에 대해 알려주시고 5분발표, 상황형 과제 작성하는 방법의 틀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국가직 면접은 5분발표 - 경험형- 상황형 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또한 5분발표는 주제가 대부분 최근 이슈를 바탕으로 제시문을 구성하여 이를 공적가치와 연관하고 공직자의 자세에 대해 말해보라는 형식인데 면접 특강을 진행하시던 강사님께서 막막해 할 면접 준비생들을 위해 20개 정도되는 최신 이슈를 준비해주시고 이 이슈에 대해 쉽고 간결하게 설명해주셔서 흥미롭고 지루하지 않게 들었고 어떤 공직가치를 유추할 수 있을지 방향이 잡히는 것같아서 정말 좋았습니다.
또한 상황형 문제에 대해서도 많은 국가직 면접 기출문제를 분석하시고 이를 두 유형으로 나누어서 똑같은 문제가 나오지는 않겠지만 어떤 방향으로 설정하고 상황형 문제의 해결방안을 작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특히 양자택일 질문이 나올 수 있는데(예를 들어 실제 제가 받았던 질문에는 팀워크를 중요시하는가 개인의 능력을 중요시하는가/ 상사가 자신과 반대되는 의견을 낸다 이를 따르겠는가 거부하겠는가) 중도의 입장보다는 자신의 의견을 확실히 정하고 말하는 것이 더 플러스 요인이 된다는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제가 보았던 면접 후기 중에서도 "그래서 중도입장말고 자신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어느쪽을 고르시겠습니까?" 라고 물어보시는 경우가 있었고 만일 중도의 입장을 택한다면 더 깊은 꼬리질문을 받을 수 있고 예상못하는 질문을 받을 수 있기에(한쪽의 입장을 택한다면 꼬리질문으로 반대의 의견에 서있는 사람에게 어떻게 설득하겠는가 이런 예상가능한 질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면접 강사님께 알려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면접 스터디
전주행정고시학원에서 스터디를 구성해주셨는데 정말 면접 스터디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스터디는 실제 조원들과 모의 면접을 진행해보면서 자신의 말을 정리하고 누군가에게 발표를 하면서 긴장감을 풀어줄 수 있다는 점에서 강력하게 면접 스터디를 하라고 추천드리고 싶은데 어떻게 조원을 찾아야 할지 막막했으나 이 고민을 말끔하게 해결해주셨고 장소까지 대여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덕분에 주 2회 마음껏 큰 소리로 실제 상황인 것처럼 구성하여 모의 면접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저는 세무직렬 조원분이 저와 다른분 2명밖에 없고 교정직 3분, 조경직 한분 즉 타직렬 분들과 면접 스터디를 진행한다는 말씀을 들었을 때 서로 직렬에 대해 잘 모르고 어떤 질문을 해야할지 고민을 했는데 타직렬분들의 날카로운 질문과 실제 국가직 면접보다 더 깊고 까다로웠던 꼬리질문 등으로 너무나 큰 도움을 받았고 오히려 타직렬분들과 함께하니 생각을 종합적으로 나눠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또한 적극적인 분들과 면접 스터디를 구성하게 되어서 열정적으로 스터디 모의 면접을 진행했던 것같아서 좋았습니다.

-두번째 면접특강(7월 10일)
다른 면접 강사분이 오셔서 모의 면접을 진행해주셨고 모의 면접은 한 사람당 한 유형씩 (예를 들어 저는 5분 발표 질문을 다른 분은 상황형 질문을 다른 분은 경험형 질문을 받았습니다) 질문을 받았습니다.
실제 시간을 재서 상황형 면접과제와 5분 발표문 작성을 해보니 제가 어떻게 해야 더 빠르게 작성해야 할지 어떤 부분에서 더 고민을 하는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고 긴장감있게 면접을 진행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다른 분들이 하는 질문 답변을 들어보면서 저였다면 어떤 대답을 했을지 고민해보았습니다.
상황형 과제를 작성할 때 단톡방을 통해 다른 분들의 답변을 보여주시고 그 중 한분의 답변을 보고 이게 상황형 과제 작성의 모범 틀이라고 알려주셔서 주저리 주저리 쓰는 것보다 보고서 형식으로 쓰는 것이 깔끔하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어떻게 상황형 과제를 작성해야할지 고민이 많았었는데 드디어 방향을 잡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세번째 면접특강 (7월 24일)
두번째 면접특강을 진행하셨던 분께서 이번에는 1인 30분 모의면접 그 후 10분 피드백을 해주셨습니다.
또한 학원 관계자분께서 다른 대기실에서 상황형, 경험형 답지 작성- 휴식- 5분 발표 작성 이렇게 시험환경에 맞게 시간을 재주시고 작성하라고 하셔서 정말 면접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질문도 제가 예상하지 못했으나 실제 면접가서도 물어보실 것같은 질문들이었고 (예를 들어 고령화 사회에 들어가면서 세무직렬은 어떤 변화와 정책이 필요할지/ 공무원에게 적극성, 창의성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이 질문은 실제로 후기를 보니 이번 면접에서 받았던 질문이었습니다 등등) 피드백을 해주실 때 세무직렬은 돈과 관련된 직렬이다보니 청렴성이 굉장히 중요하다, 5분 발표에 어떻게해서든 청렴성과 연관시키라고 하셔서 실제로 면접장에서 첫 질문으로 자신이 발표한 것말고 다른 공적가치를 유추해보라는 질문이 나왔을 때 당황하지 않고 청렴성을 떠올릴 수 있었고 이와 연관시켜 최대한 말을 만들어내어 면접관님들께서도 고개를 끄덕이며 수긍하셨습니다.
5분발표 질문이 첫 시작인만큼 당황하지않고 답변을 할 수 있었고 첫 질문을 잘 넘긴만큼 긴장감이 줄어들어서 더 잘 답변할 수 있었던 것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받았던 질문을 적어드리고 합격수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5분발표>
- 이 제시문에서 유추할 수 있는 공적가치를 하나 더 말해라
- 자신이 생각하는 청렴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방안
- 동료가 청렴하지 못한 일를 저질렀다 어떻게 할것인가?
- <꼬리질문> 자신이 설득해도 수긍하지 않고 청렴하지 못한 일을 저지른다면?

<경험형>
- 왜 이 부서를 가고 싶은가?
- 납세자 보호 담당을 희망하는데 이 납세자 보호 담당에서 공정하지 못한 사례에 대해 말해봐라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전문성을 함양을 위해 무엇을 했는가?
- 개인의 역량이 더 뛰어난 사람/ 팀워크의 역량이 더 뛰어난 사람이 있다 각각의 장점을 말하고 무엇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 <꼬리질문> 개인의 역량이 더 뛰어난 사람이 팀워크보단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는 것이 더 낫다 고집하면?
- <꼬리질문> 그래도 끝까지 개인의 역량을 고집하면?

<상황형>
- 자신이 적은 해결방안 중 자신이 제일 먼저 말하고 싶은 것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
- (세무직렬 상황형 : 종합소득세는 본인 신고가 원칙이나 신고서 작성 어렵다고 대리 신고 요구 신고자들 있고,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끝날 때쯤 민원인들이 많이 와서 민원이 몰리고, 대기시간이 길어져 신고 포기하는 납세자 발생할 것으로 예상 어떻게 대처?)
대리신고 기준을 어떻게 정해야 할까?
- <꼬리질문> 자신이 대리신고 기준을 정했으나 다른 민원인분들께서 그런 분들만 해주는 것은 불공평하다고 한다면?
- <꼬리질문> 민원인분께서 대리신고 왜 안해주냐고 끝까지 대리신고 고집하신다면?

<기타질문>
- 행정부의 정책 아는 것 있음 말해봐라
- 세무직렬 정책에 대해 아는 것 말해봐라
- 이런 정책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이유
이전  
다음   2021년 전주시 일반행정직 최종합격 이○혜 | dh4697 | 2021-09-03 12:1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