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공지
 
동영상강의 보기
동영상 PC버전 설치
 
로그인창 닫기 버튼
로그인창 닫기 버튼


제목 : 2023년 전북지방직 일반행정직 최종합격 표○석
날짜 : 2023년 09월 12일 글쓴이 : vywjdtjr
혼자서 기술직을 준비하다가 작년 9월부터 학원에 다니기 시작하면서 일반 행정직으로 달려왔습니다. 작년에는 주로 이론을 익히는 것에 중점을 두었고 올해 1월경부터 문제풀이를 통해 실전 감각을 길렀습니다. 학창 시절부터 쌓아온 베이스가 있었기에 국어, 영어, 한국사 강의는 금방 이해할 정도였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만을 하거나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공통과목의 베이스가 있으니 행정법, 행정학 공부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었고 지방직 시험에서 만족스러운 점수를 받았습니다.

국어는 이론 반을 2번, 심화 반은 이론반과 병행하면서 시험보기 전까지, 문제풀이 반은 단원별부터 지방직 대비까지 수강했습니다. 이론 반에서 문법의 기반을 다지고 요기책의 압축문자와 심화 반에서 다양한 교재를 통해 반복학습으로 문법을 정복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특히 교수님의 한자특강이 기억에 남습니다. 한자를 쉽게 가르쳐주셔서 이해하는 것이 쉬웠습니다. 시험을 위한 강의가 아닌 앞으로 살아가면서 도움이 될 유익한 강의였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전주에서 살았다면 시험이 끝나고도 한자강의를 수강하러 학원에 오고 싶었을 만큼 교수님의 한자특강은 좋았습니다.
한국사는 이론 반을 1번, 심화 반은 이론 반과 병행하면서 시험보기 전까지, 문제풀이 반은 단원별부터 지방직 대비까지 수강했습니다. 다만 단원별 문제풀이는 수요일 오전에 진행돼서 행정학 이론 반과 시간이 겹쳤기 때문에 따로 촬영된 강의를 들었습니다. 교수님이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강의를 해주셔서 기억에 오래 남았고 강의에 빠져드니 시간이 빠르게 지나갈 정도로 재미있었습니다. 제가 혼자 한국사를 공부할 때는 강의시간에 필기했던 부분과 책을 참고했습니다.
행정학은 이론 반을 2월까지, 문제풀이 반은 단원별부터 지방직 대비까지 수강했습니다. 행정학 강의를 수강하며 난해한 개념이 많고 명확한 답이 정해져있지 않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교수님께서 어려운 개념을 쉬운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셔서 이해가 잘 되었고 복습할 때 편했습니다. 행정학을 처음에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생각이 많았습니다. 내용이 많아서 처음부터 끝까지 보는 것은 무리라고 판단했고 강의시간에 필기했던 부분과 모의고사에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내용을 책에 표시해서 이를 중점적으로 복습했습니다.
행정법은 이론 반을 시험보기 전까지, 문제풀이 반은 기출문제부터 지방직 대비까지 수강했습니다. 교수님의 열정적인 강의를 따라가기에 처음에는 무척 힘들었습니다. 특히 11월에 기출문제풀이 반에서 강의를 수강할 때는 너무 어렵고 힘들었지만 끝까지 앉아있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버텨냈습니다. 교수님께서 중요한 것은 키워드와 별표를 잡아주셔서 복습할 때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가이드가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저도 행정법을 학원에 다니면서 처음 접해봤지만 누구나 처음에는 어렵고 힘들 것입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는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고 생각합니다.
영어는 이론 반을 2번, 문제풀이 반은 기출문제부터 지방직 대비까지 수강했습니다. 이론 반은 문법을 배우는 시간이었는데 강의노트에 정리가 잘 되어있어 기억이 나지 않을 때 찾아보기 좋았습니다. 교수님께서 암기해야 할 부분을 공식처럼 알려주셔서 이를 문제풀이 반에서 적용할 때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본교재에 문제가 많이 수록되어 있는데 조금밖에 풀지 못했던 것이 아쉬웠지만 문제풀이 반과 모의고사 문제로 적지 않은 문제를 풀어봤습니다.

학원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매주 수요일, 토요일에 진행하는 진도별 모의고사를 봤습니다. 수요일에는 저녁 강의가 끝나고 9시 10분에 토요일에는 3시에 시험을 봤는데 작년에 행정법과 행정학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습니다. 지방직 시험을 볼 때까지 진도별 모의고사에 참여하면서 빠진 적은 2번 정도였습니다. 평소 문제 푸는 것을 좋아해서 진도별 모의고사에서 높은 참석률을 보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진도별 모의고사로 복습을 하면서 특히 행정학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틀린 부분이나 자주 나오는 부분을 책에 체크하거나 확인하는 식으로 공부를 하면서 실력이 눈부시게 발전했습니다.
올해 설날 무렵 본격적으로 공부를 하기 위해 2층 자습실에 등록했습니다. 사물함과 강의실이 가까운 위치적 이점이 2층 자습실로 결정하는 것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큰 책상이 공부할 때 편했고 이때부터는 일요일에도 학원에 나왔습니다. 지방직 시험까지 자습실에서 공부하며 자습실을 등록한 것은 좋은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작년 말부터 학원 1층에서 식당이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공부하면서 점심을 식당에서 많이 먹었는데 비교적 가격이 저렴했고 음식이 맛있었습니다. 또한 편의점도 학원 1층에 있어서 편했습니다. 강의가 끝나고 9시 정도에 저녁을 편의점에서 먹었는데 이것도 금방 적응하니 괜찮았습니다. 4층에는 휴게실이 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머리를 식히거나 바람을 쐬고 싶을 때 휴게실을 이용했습니다. 휴게실에서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면 시간 가는 줄을 몰랐습니다.
매일 이론 반 강의가 끝나고 1층에서 영단어 시험을 봤습니다. 단어를 모르면 풀 수 없는 문제가 나오는 만큼 단어는 영어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 역시 이러한 점을 잘 알고 있어서 영어 단어만큼은 매일 공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2단계 파이널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어 반복해서 학습을 했고 2단계를 마쳤을 때는 지방직 시험이 1달도 채 안 남았을 때였습니다. 3단계가 너무 어려워 보였고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아서 남은 기간은 혼자 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어휘 문제가 쉽게 나오는 추세이기도 하고 영단어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아서 지방직 영어 어휘 문제를 다 맞을 수 있었습니다.
면접을 준비하기 위해 학원에서 진행하는 면접특강에 참여했습니다. 면접특강이 끝나고 바로 면접스터디를 위한 조를 배정했고 저를 포함해 7명이 같은 조가 되었습니다. 화, 목, 토요일 12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 같이 면접을 준비하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예상 면접 질문에 대해 답변을 준비하고 모여서 실제 면접처럼 진행했습니다. 면접 준비를 하며 준비한 자료를 보지 않고 답변해야 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자기소개, 지원동기와 같은 지역, 직렬을 불문하고 나올 수 있는 질문만큼은 자연스럽게 답변할 필요성이 있었습니다. 각자 면접시험을 보고 추후에 다들 합격했다는 소식을 듣고 다들 좋은 결과를 얻어 다행이고 면접 준비를 잘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작년 9월부터 학원을 다니며 다른 강의를 듣는다거나 다른 문제집을 사지 않았습니다. 책, 문제지, 강의 등을 오직 학원의 것으로만 했습니다. 모르는 것은 교수님을 찾아가 질문했습니다. 교수님을 믿고 따라가면서 꾸준히 공부를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저는 학원을 재미있게 다녔고 학원에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갔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수님들과 학원 임직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전  
다음   2023년 전북지방직 일반행정직 최종합격 표○석 | vywjdtjr | 2023-09-12 11:5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