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공지
 
동영상강의 보기
동영상 PC버전 설치
 
로그인창 닫기 버튼
로그인창 닫기 버튼


제목 : 2023년 전북지방직 토목직 최종합격 최○솔
날짜 : 2023년 09월 12일 글쓴이 : chlekthf
2023년 전북지역 9급 토목 지방직 합격 수기

관리형 독서실을 찾게 된 계기

저는 오랜 기간 동안 기사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혼자 시간 관리가 잘되지 않다 보니 이대로라면 시간만 버리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 관리형 독서실을 알아보게 되었고, 올해 2월부터 커넥츠 프랩 관리형 독서실에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기사 공부를 하며 관리자분들과 말씀을 나누다 공무원으로 진로를 굳히게 되고, 시험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시간 관리와 휴대폰 사용 시간 조절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기에 정해진 자습 시간표가 있고, 휴대폰을 수거하는 관리형 독서실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늦으면 따로 연락도 주시고, 세심하게 관리하시는 방식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또 매주 월요일마다 한 주의 공부 계획을 세워 제출해야 했는데, 계획표를 제출하다 보니 계획을 세우는 습관도 생기고 공부 진도관리에도 효과적이었습니다.


공부 방식

기사 시험이 끝나니 4월 말이었고, 공무원 시험은 6월 10일이었습니다. 절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했기에 기출문제만 돌리며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공부를 시작할 땐 24년 책을 예약받는 시기였고, 책을 사기 애매한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어떤 책을 사야 할지 고민하고 있었는데, 독서실에서 기출문제 자료를 주셔서 국어, 영어, 한국사 기출문제를 충분히 풀어볼 수 있었습니다. 주마다 나눠주시는 공통과목 모의고사들도 시간을 재며 풀어보았고, 덕분에 문제 푸는 속도에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가장 약했던 과목은 영어였습니다. 단어가 정말 약하여 독해가 느렸기 때문에 수능 단어부터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동시에 기출을 돌리며 문제에서 모르는 단어들을 정리하여 따로 단어장을 정리하며 외우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독서실에서 아침마다 배포해 주신 영어 하프 모의고사를 통해 매일 영어 문제를 꾸준히 접하여 감을 잃지 않고 독해 속도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한국사 같은 경우는 수능 이후로 접한 적이 없어 베이스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 과목만큼은 기출 먼저 돌리지 않고 공단기 문동균 선생님 1/2 강의로 처음부터 공부하며 기출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부족해 1/2로 들었지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공과목인 응용역학과 토목설계는 기사 시험을 준비하며 쌓인 기초를 기반으로 기출 문제를 풀어보았고, 해설은 인강 사이트에서 배포하는 해설집이나 강의를 보고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보며 부족한 부분을 점검했습니다. 기사 시험을 오래 준비해 오다 보니 어떤 문제에 어떤 식을 적용하면 되는지는 알았으나 어렴풋하게만 기억이 났습니다. 또 여태 계산기로만 계산을 해오다 손 계산을 하려니 속도도 느려서 잊어버린 공식 위주로 기출문제를 풀며 최대한 빨리 계산하는 방식을 익히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론 문제 같은 경우에는 이론을 처음부터 준비할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기출 문제를 풀다 모르는 이론이 나왔을 때 문제를 자주 반복해서 보며 제 것으로 만들려 노력했습니다.

면접 특강과 면접 스터디

학원에서 면접 특강을 한다고 하여 신청했고, 거기에서 전체적인 면접 진행 과정과 자소서에 쓰면 좋을 경험들은 어떤 건지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눠주신 교재에 나와 있는 예상 질문과 예상 답변들도 준비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 스터디 조원은 비슷한 직렬끼리 학원에서 짜주셨고, 일주일에 세 번, 세 시간 정도 만나기로 했으나 진행하다 보니 반복이 중요할 것 같아 날짜를 추가하여 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스터디원끼리 예상 질문을 공유하며 모의 면접을 꾸준히 했습니다. 모의 면접에서는 시선 처리, 자세, 대답 내용 등을 서로서로 봐주었고 덕분에 혼자서 했다면 찾기 어려웠을 단점들을 고쳐나갈 수 있었습니다. 회차가 거듭될수록 스터디원들도 진짜 면접관처럼 질문하게 됐고, 혹시 모를 압박 질문도 자주 연습했습니다. 전공 질문에도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이렇게 관리형 독서실에서 공부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인 4개월 만에 지지부진하던 기사 시험 합격이라는 결과와 자격증 가산점 5점까지 얻어 공무원 시험에도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합격 발표가 공무원 필기시험 전날이어서 가산점을 갖고 갈 수 있었고, 운도 정말 크게 따라줬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기출문제라도 돌려본 게 결정적인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준비하는 내내 한 달 남은 시험인데 준비하는 게 소용이 있나 어차피 합격 못 할 거 포기할까 하는 생각을 정말 많이 했지만, 그럴 때마다 학원에 계신 부장님과 여러 관리자 분이 용기를 북돋아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잘하는 과목은 더 신경 써서 높은 점수를 받고, 약한 과목도 적당히 챙기며 과락당하지 않는 게 커트라인이 낮은 직렬에선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러니 늦었다 생각하지 말고 한 세트라도, 한 문제라도 더 기출문제를 푼다면 합격에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스로를 믿을 수 없거나 순공시간이 짧다고 느껴지시는 분들은 관리형 독서실에 다니면 정말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또 생활하면서 고민되는 점들을 말씀드리면 잘 상담해 주시고 좋은 방향을 제시해 주기도 하시니 꼭 혼자 앓지 마시고 상담 추천해 드립니다. 준비하시는 모든 분의 합격을 기원하겠습니다!
이전  
다음   2023년 전북지방직 일반행정직 최종합격 표○석 | vywjdtjr | 2023-09-12 11:51:08